암호화폐 매매기법

볼린저밴드 매매법을 알려드려요(feat. 비트코인 유명트레이더의 볼린저밴드 찐사용법은?)

랭보 2022. 6. 21. 16:41

안녕하세요. 비트코인 연구소장 랭보입니다.

노트북 사진

 

볼린저 밴드에 대해서는 이미 한차례 살펴본 적이 있는데요. 지난번 볼린저 밴드 1부에서는 '볼린저밴드가 움직이는 근본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었습니다. 볼린저 밴드를 구성하는 각 선들은 무작위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원리대로 움직이며 움직임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는것을 살펴보았었는데요. 그 순서를 통하여 어느정도 차트를 예상할수 있다는 것까지 소개해 드렸었습니다. 

 

오늘은 볼린저밴드 2부로서 기본적인 볼린저 밴드에 하나의 보조지표만 더 추가하여 보조지표만으로  매수 매도 시점을 찾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시간프레임에 적용가능하고요. 아례 사례는 모두 3분봉 차트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볼게요 LET's START~

 

오늘의 보조지표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역시 트레이딩뷰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트레이딩뷰는 무료로 가입하여도 보조지표 3개를 기본으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가입하시는게 좋아요.

 

또 대부분의 국내외 거래소들이 트레이딩뷰차트를 같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트레이딩뷰에 익숙해지시면 각 거래소차트를 사용하기도 쉬워집니다.

 

트레이딩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먼저 트레이딩뷰에서 BTCUSDT같은 페어를 불러오는 법이나 한국어로 전환하는법, 좌측패널의 여러가지 기능들을 하나하나 써보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또 차트의 배경색도 바꿔보고 가격표시선의 모양도 바꿔보고, 봉카운트다운도 추가해보고 본인이 가장 보기 편한 상태로 차트모양도 변경해보고요.

 

 

오늘의 첫번째 보조지표

 

첫번째 보조지표는 기본 볼린저밴드 입니다.

 

볼린저밴드 불러오기

먼저 1번 위치의 '지표'를 눌러서 검색박스를 불러오신다음 2번 박스에 'boll'을 입력합니다. 다음에는 3번위치에서 기본볼린저밴드를 불러오시면 됩니다. 

 

기본 볼린저밴드

볼린저 밴드의 세팅은 기본(default) 으로 사용하도록 할게요.

 

 

오늘의 두번째 보조지표

 

두번째 보조지표는 KDJ입니다.

 

kdj불러오기

1번위치의 '지표'를 눌러서 검색박스를 불러오신 다음 2번박스에 'kdj'를 입력하십니다. 3번위치에 있는 'KDJ'지표를 불러오시면 되는데요. 개발자는 'colintse'입니다.

 

KDJ지표는 기본 세팅값을 변경해줄게요.

 

kdj보조지표

먼저 1번위치에서 지표의 설정메뉴(톱니모양)를 클릭하신 다음 2번에서 '인풋'을 선택하여주시고 3번위치에서는 'period'를 9 → 25로 변경하여 줍니다.

 

kdj지표 세팅

다음은 '모습'을 클릭하여 줍니다. 좌측에 체크표시들중에서 1번박스에 있는 가운데 세개만 체크표시를 두고 나머지 체크표시는 해제하여 줍니다. 또 2번위치에서 색상을 노란색으로 바꾸고 진하기도 진하게 변경해줍니다. 3번위치에서는 위 색상은 붉은색 아래 색상은 녹색으로 바꾸시고 4번위치에서는 '대쉬라인'을 '라인'으로 변경하여 줍니다.

 

이제  보조지표 설정은 끝났습니다.

 

 

오늘의 매매전략

 

오늘의 매매전략은 볼린저밴드에서 첫번째 포지션 진입 시그널을 캐치하고 다음에 KDJ보조지표를 통해 컨펌(confirm)을 받아서 진입시기를 정하는 전략입니다.

 

 

롱포지션 진입조건

 

첫번째 롱진입조건

우선 1번영역처럼 볼린저밴드 '하단선'의  '아래'로 캔들의 절반이상이 내려와있는 붉은 캔들을 찾습니다. 한개여도 되고 연속해서 몇개가 나와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다시 볼린저밴드 '하단선' 의 '위'로 절반이상 캔들이 들어오기를 기다립니다. 이때 다시 안으로 들어온 캔들의 색이 붉은색이면 녹색캔들이 나올때까지 기다립니다.

 

사진에서 2번캔들은 확실히 다시 볼린저밴드 하단선 위로 캔들 대부분이 올라왔고 녹색캔들입니다. 이 녹색캔들의 꼬리를 포함한 최고점에 수평선을 긋습니다. 사진의 3번수평선인데요. 단축키로는 'alt+H'를 누르시면 대부분의 거래소 차트에서 수평선을 그리실수 있습니다. 지우시려면 'del'을 누르시면 되고요. 

 

그리고 이 3번의 수평선을 확실히 상방으로 돌파하는 캔들이 나올때를 기다립니다. 몸통이 돌파해서 마감되기를 기다릴 필요는 없고요 일단 돌파되면 시그널이 나온것으로 봅니다. 사진의 4번캔들이 이런 캔들입니다.

 

그리고 아래쪽 KDJ영역을 봅니다. 5번부근에서 '노란선'이 '아래'서 '위'로 '녹색선'을 통과하고 있네요. 이것이 KDJ지표의 롱 컨펌 시그널입니다.

 

그러니까 위에서 1-4번까지에 거쳐 볼린저밴드의 롱시그널이 나왔고 아래 KDJ에서 5번부분이 롱컨펌을 해준것입니다.

 

이때가 롱진입 타점입니다.

 

롱진입타점 실전사례 적용

 

롱적용 실전1

1번영역, 2번영역, 4번영역을 보면  롱진입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모두 볼린저밴드 하단아래까지 붉은색 캔들 절반이상이 내려왔었고 다시 볼린저밴드 하단위로 캔들이올라갔으며 올라간 첫번째 녹색캔들의 최고점을 돌파한 캔들에 롱포지션 진입시그널이 나왔습니다. 이때 아래 KDJ지표를 보면 비슷한 시기에 노란선이 아래서 위로 녹색선을 통과하여 롱시그널 컨펌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3번영역의 경우는 아래 KDJ는 컨펌이 났다고 볼수 있지만 위쪽 영역에서 볼린저밴드 하단선아래로 붉은색 캔들이 확실히 절반이상 내려왔다고 보기가 애매합니다. 애매할때는 그냥 시그널이 없는것으로 간주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숏 포지션 진입조건입니다.

 

숏포지션 진입조건

 

롱포지션 진입조건과 정확히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번영역처럼 볼린저밴드 '상단선'의 '위'로 '녹색'캔들이 절반이상 넘어가야 합니다. 한개의 녹색캔들이든 여러개의 녹색캔들이든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에는 다시 볼린저밴드 '상단선'의 '아래'로  붉은색캔들의 절반이상이 내려오기를 기다립니다. 사진에서 2번캔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2번 붉은색 캔들의 꼬리를 포함한 최저점에 수평선을 긋습니다. 사진에서는 3번선인데요. 이 3번가격을 '아래'로 강하게 돌파하는 붉은캔들에서 숏시그널이 나온 것입니다. 

 

이후에 아래를 보니 4번처럼 KDJ지표에서도 노란색선이 '위'에서 '아래'로 '붉은색선'을 통과하는 숏시그널 컨펌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때가 숏타점인 것입니다.

 

숏진입타점 실전사례 적용

 

숏타점 실전사례

최근 비트코인 3분봉 차트인데요. 위 점선 3가지를 보면 모두 정확한 숏타점들이고 모두 익절구간이 생기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롱타점이든 숏타점이든 계속해서 비슷한 가격대까지 리테스트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손절라인은 볼린저밴드 상단선 위의 최고점 캔들의 고점(숏진입경우)이나 볼린저밴드 하단선 아래의 최저점 캔들의 저점(롱진입경우)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은 중국 비트코인 채굴장 생산원가아래인 17500달러까지 내려가기도 했습니다. 대략 19000달러 전후가 생산원가라고 하는데요. 현재는 다시 21000달러대를 유지 하고 있습니다.

 

선물거래를 혹시 처음하시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서는  먼저 제 티스토리의 '선물거래소 활용하기' 카테고리를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선물거래의 기본개념을 쉽고 정확하게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선물거래소 가입하는법과  KYC인증하는법 그리고 입금하는법쉽고 상세하게 설명하여 두었습니다.

 

'암호화폐 매매기법''프라이스 액션스쿨' 카테고리에는 제가 지난 몇년간 유료로 공부하고 매매에 활용하고 있는 정보들을 아낌없이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본인의 매매법으로 최적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제가 비트코인 연구소를 앞으로도 계속 운영하고 양질의 글을 올릴수 있게 도움 주실 분들이 계시면 저의 선물거래소 가입링크를 통해 가입하고 거래하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계속해서 매매법을 올리는 이유앞으로 제 연구소 운영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에 올려두었습니다. 

 

지난 3달간 제가 올린 모든 글들이 조건없이 오픈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올릴 매매법들중 일부와 기존 매매법들의 일부는 보호글로 변경할 것입니다. 이유는 공지사항에 말씀드렸습니다.

 

제 가입 링크를 통해 거래해주시는 분들께는 조금이나마 보답을 해드리는 차원에서 보호글 비밀번호를 알려드려서 보실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 제 연구소를 방문해주신분들께는 카카오톡 1:1오픈채팅이나 텔레그램 1:1채팅을 통해서 언제라도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지글에 제 채팅링크 있어요!)

 

선물거래소 가입에 관한 궁금증부터, 기타 선물거래에 관한 궁금증, 연구소의 매매법에 관한 좋은의견등이 있으신분들은 언제라도 부담없이 문의주시면 확인하는데로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알아본 '볼린저밴드가 움직이는 순서의 비밀'편에 이어서 2부에 해당하는 볼린저밴드 매매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볼린저밴드에 관한 3부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볼린저밴드가 그만큼 많이 쓰시는 지표라서 더 많이 준비해보았습니다.

 

방문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

 

이상 연구하고 실험하는 비트코인 연구소 소장 랭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