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트코인 연구소 소장 랭보입니다.
최근 루나(LUNA)의 페깅붕괴 이슈로 인해서 가상화폐 시장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에도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루나문제가 수습되기도 전에 USDT도 한때 디페깅되었고 오늘 새벽에는 코스모스(COSMOS)생태계의 스테이블 코인인 USDX가 한때 0.65달러까지 페깅이 붕괴되었는데요.
수단코인인 KAVA는 한때 USDX의 페깅소식이 알려진지 30분동안 약 시총 35%가 증발했다가 곧바로 가격을 어느정도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5월 8일 새벽에 있었던 FOMC에서 사실상 DJ파월이 자이언트 스텝(0.75%기준금리인상)을 하겠다고 한것이나 다름없고, 러시아 전쟁도 종전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원유나 각종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있고,, 당분간 가상화폐 시장의 큰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운 분위기인데요.
이럴때는 가격이 올라야만 수익을 낼수 있는 국내거래소(수수료도 해외거래소 비해 매우 높음)를 고집하지 말고 하락장에서도 숏포지션을 통해 수익을 낼수 있는 비트코인 선물거래소를 이용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제가 이용중인 비트겟 거래소는 파생상품 거래순위 5위권에 올라있는 대형 거래소인데요. 4월 25일에는 국내 트레블룰을 완전히 통과하여 이제 업비트와 제한없는 입출금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카피트레이드로 유명하고 24시간 한국인 직원이 한글로 고객상담을 하여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 거래소에요.
요기를 눌러서 가입하시면 평생 50%수수료 할인과 $153의 추가 증정금, 그리고 각종 이벤트 참여까지 가능하시니 가입 하시어 많은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실제 매매법은 제가 꾸준하게 올려드리고 있는 다양한 매매법들을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에요.
그럼 오늘의 매매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보조지표
처음으로 추가해줄 보조지표는 'MY MACD'입니다.
우선 1번 부분의 지표메뉴를 누르신후 2번 박스에 'my macd'를 입력하여 줍니다. 그럼 아래 여러개의 보조지표가 나올텐데요. 이중에서 'contact kenny'가 제작한 'my MACD S/R'을 선택하여 줍니다.
다음으로는 보다 보기 편하도록 세팅을 바꿔줄게요.
1번부분의 지표 설정메뉴(톱니바퀴)를 누르신다음에 3번부분의 '모습'으로 들어가서 2번 위치의 두번째 플롯만 체크를 놔두고 나머지 모든 체크표시를 해제하여 줍니다. 다음에는 2번 오른쪽의 선굵기 변경칸을 클릭한 다음 4번위치에서 선굵기를 좀 더 두껍게 바꾸어 줍니다.
두번째로 추가해줄 보조지표는 'SMMA'입니다.
1번 위치의 지표메뉴를 선택한다음 2번칸에 'smma'를 입력하여 주고 3번위치의 가장 기본 지표인 '스무디드 무빙 에버리지'를 선택하여 줍니다.
지표설정에서는 선굵기를 조금 굵게 해두시면 보다 보기 편합니다.
1번 위치에서 톱니모양 지표설정을 눌러주시고 2번위치에서는 '모습'으로 들어가서 3번의 선의 색상과 굵기를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잘 구별되도록 파란색과 2번째굵기로 바꿨습니다.
세번째로 추가해줄 보조지표는 'LSMA'입니다.
1번위치의 지표메뉴를 눌러주신다음에 2번 박스에 'lsma'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쪽 지표중에서는 '리스트 스퀘어 무빙 에버리지'를 선택하여 줍니다.
색상도 다른 선들하고 구별될수 잇도록 1번 톱니모양을 선택한다음 2번 모습에서 녹색과 두번째 굵기를 선택하였습니다.
이제 보조지표 3개의 세팅은 모두 끝났는데요. 보조지표를 3개 추가해준 이유는 한개의 시그널에서 나온 타점이 거짓타점일 확률을 보다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3개의 보조지표 에서 컨펌을 받으면 보다 확률이 좋은 타점에서 진입을 할수 있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롱포지션 타점과 숏포지션 타점의 조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지션 진입조건
기본적인 롱 진입조건
우선 캔들이 아래서 위쪽으로 오렌지선을 뚫고 올라갈때가 롱진입 기본 조건인데요. 이조건만으로는 컨펌이 된것이 아니고, 녹색선(LSMA)과 파란색선(SMMA)모두 오렌지선을 아래서 위로 뚫고 올라가면 컨펌이 됩니다. 이 조건이 만족이 되면 상방추세라는 컨펌이 난것인데요. 이때 롱진입조건은 바로 3번의 녹색캔들에서 진입해도 되고요.
추가적인 롱 진입조건
한편, 녹색선과 파란색선이 모두 오렌지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갔다고 해서 바로 상승으로 전환되지 않는경우도 있습니다. 리테스트를 한 이후 상승흐름으로 가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안의 경우는 1번에서 녹샌선이 2번에서 파란색선이 오렌지선을 상방으로 뚫었지만 3번 영역에서 리테스트를 거치고 상방으로 전환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는 3번영역에서 개미털기나 스탑헌팅 리테스트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오히려 더 많기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녹색선이든 파란색 선이든 두개선 모두 아래쪽과 오렌지선 사이쪽에서 매수를 들어가는 편입니다.
실제 롱추세로 출발하기 전에 개미털기영역, 스탑헌팅영역, 리테스트 영역에서 분할진입을 하는것이죠.
항상 저는 한번에 본인이 들어가려고했던 모든 물량을 넣기 보다 이렇게 계획했던 물량을 나눠서 들어가는 분할매수를 권해드립니다. 만약 한번에 본인이 계획했던 물량을 모두 넣게 되면 이후에 추가매수하는 물타기는 기도하기와 다를바가 없는데요. 이런 물타기는 처음부터 수량을 나눠서 진입하는 분할매수와는 다른 것입니다.
그럼 숏 진입 조건도 마찬가지일텐데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숏 진입조건
1번 부근에서는 캔들이 오렌지선을 위에서 아래로 통과하였고요 2번영역에서는 녹색선과 파란선이 모두 오렌지선을 아래로 통과 하였습니다.
보통 이렇게 선 두개가 모두 오렌지선을 거의 동시에 통과할때는 바로 추세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2번 지점쯤에서 숏포지션을 진입하시면 되는 경우입니다.
추가적인 숏진입조건
이번에는 1번영역쯤에서 캔들과 녹색선 그리고 파란색선이 모두 오렌지선을 아래쪽으로 통과한 다음에 2번 영역쯤에서 리테스트, 스탑헌팅, 약반등을 주고 다시 하락하는 경우인데요. 이때 2번영역에서 숏포지션을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의 전략 총평
사실 어떤 좋은 매매전략이나 보조지표도 머리 꼭대기나 발바닥 각질 타점을 알려주지는 못합니다. 실제로 차트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브이자 반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제 저점이나 고점을 여러번 리테스트하거나 흔들고 난 후에야 추세가 전환되는 모습이 많은데요.
그래서 완벽한 진입타점을 알려주는 공식은 애초에 존재할수가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매매전략도 실제 차트에서 많이 연구해보시고 본인만의 진입타점을 찾아나가신다면 하나의 큰 무기가 될것이라고 생각해요.
오늘 소개해드린 매매전략은 5분봉부터 일봉까지 전부 적용가능한데요. 더 큰 타임프레임일수록 휩소가 적고 더 승률이 좋은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근의 전반적인 경제상황이 심상치가 않은데요. 모두 안전매매하시고 건승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연구하고 실험하는 비트코인 연구소 소장 랭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