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스액션(price action) 스쿨

비트코인 거래량보는법을 알려드립니다. (거래량 이해하기)

랭보 2022. 5. 1. 20:37

지금 하락방향에도 베팅하여(공매도, 숏포지션) 수익을 낼수 있는 안전한 선물거래소를 찾고 계신다면?  → 빙엑스 거래소 추천

 

이곳을 눌러서 가입 하시면 빙엑스 거래소의 자동 셀퍼럴 요율 45%가 적용되어 지정가(Maker) 수수료 0.011%, 시장가(Taker)수수료 0.0275%의 효과를 받으시게 됩니다. (이 수수료는 거래 즉시 적용되는게 아니라 다음날에 전날 거래 수수료의 45%가 캐쉬백 되는 방식이에요)

 

보다 자세한 빙엑스 거래소 셀퍼럴에 대해서는 아래글에서 참조 하실수 있습니다.

 

2024.03.22 - [선물거래소 활용 정보] - 빙엑스(Bing X)거래소 자동 셀퍼럴 소개와 최대 할인폭 받기

 

해당 링크를 통하여 가입하여 주시면 제가 비트코인 연구소를 계속 운영할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거래량을 쉽게 이해하여 매매에 적용하기

출처 = 언스플래쉬

안녕하세요. 비트코인 연구소장 랭보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비트코인이나 주식시장에서 포지션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거래량'에 관한 분석법입니다.

 

우리가 거래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은 고수들이 거래량 위주로 차트를 분석하는 이유를 알기위해서는 우선 프라이스액션(Price Action)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사실 거래량을 분석하는 것은 바로 프라이스액션(Price Action)을 해석하는 것입니다.

 

혹시 프라이스액션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만일 처음 듣는 용어일지라도,  사실 우리가 1분봉이나 5분봉의 초단타 스캘핑을 하거나 아니면 일봉 주봉을 가지고 스윙매매를 하거나 어느경우에도 우리는 프라이스액션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는 것인데요.

 

 경험이 많은 트레이더일수록 보조지표수를 줄이고 오히려 캔들모양과 거래량 만으로 거래를 한다고 하지요? 대표적으로 워뇨띠는 보조지표를 거의 안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순수하게 캔들과 거래량 위주의 해석으로도 시장의 움직임을 판단하고 예상해 보는것이 바로 프라이스액션을 분석하는것입니다.

 

 워뇨띠는 바로 프라이스액션에 있어서 천상계 트레이더인 셈이지요.

 

 모든 보조지표들결국은 이 프라이스액션을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목적인 셈입니다.  바꿔 말하면 워뇨띠는 보조지표를 보지 않고도 이미 보조지표보다 더 정확하게 시장의 흐름을 읽어내는 수준까지 올라있다고 생각되네요. 

 

그럼 이 프라이스액션이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프라이스 액션만 잘 활용하여도 손실을 보는일보다 수익으로 마무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지는데요.

 

앞으로 저는 프라이스액션에 관한 전략들을 시리즈 형식으로 틈틈히 소개해 드릴예정인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거래량을 해석하는 법은 바로 프라이스액션의 1번째 가이드이면서 어쩌면 모든 매매전략중에서 손꼽을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매매기법을 사용하더라도 이 거래량 해석을 같이 추가하면 보다 더 이길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확신할수 있어요.

 

그럼 거래량분석이 사실 프라이스액션을 해석하는것이니 먼저 프라이스 액션의 개념부터 생각해보도록 할게요.


프라이스액션(Price action)은 무엇인가?

출처 = https://theforexscalpers.com/what-is-price-action-trading/

 

차트는 팔려는사람과 사려는 사람간에 끊임없이 일어나는 전투의 결과가 캔들모양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입니다. 프라이스액션은 바로 이 팔려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간의 전투를 의미하는데요. 프라이스액션을 살펴보는 이유는 과연 누가 전쟁의 승리자가 될지를 판단하여 보다 수익을 내기에 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서 입니다.

 

프라이스액션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학문이 처음 등장한것은  Charlse Dow(1851-1902)이후라고 합니다. 이분이 바로 월스트리트저널을 만들었고 다우지수를 만든 바로 그분입니다. 심지어 저점이 높아지고 고점도 높아지면 상승추세다 하는 모든 트레이더들이 기본으로 생각하는 그 원리가 바로 다우이론입니다.

 

그러나 역시 한계도 존재해요.  같은 차트를 보고 각각 다른 사람이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차트를 보아도 시간프레임마다 다른 모습으로 보이고  또 같은 프레임으로 보아도 보는 사람마다 다른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어떤사람은 지금 하향트렌드가 지속된다고 해석할것이고 어떤사람은 이제 상승흐름으로 돌아섰다고 판단하기도 하는것이죠.

 

프라이스액션이 무엇인지 아직도 감이 안오시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우리가 매일 분석해보는 지지와 저항선, 추세선, 도지캔들, 장악형캔들등이 바로 프라이스액션에 대한 해석방법입니다.

 

이어서 프라이스 액션 가이드 첫번째 시간으로 거래량 가격 분석(Volume Price Analisys : VPA)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Price)과 거래량(Volume) 연관관계분석

 

이것은 캔들의 길이와 같은시간 거래량의 비교를 통해 지금 움직인 캔들의 방향이 정상적인 움직임인지, 아니면 기관이나 세력들에 의한 거짓 움직임인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는 분석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캔들의 길이와 거래량이 비슷한 수준이면 찐반등, 찐하락인것이고 불일치로 보이면 거짓반등, 거짓하락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와이코프(Wyckoff)의 법칙중 3번째 이기도 한데요.

 

아래의 거래량은 가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effort)이고 같은시간 위의 캔들은 결과(result)로 해석하면 보다 이해하기쉽습니다.

 

노력과 결과의 수준이 비슷하면 정상적인 시장움직임으로 보고 추세가 이어진다는 해석을, 노력과 결과의 수준이 어딘가 불일치하면 비정상적인 시장움직임으로 보고 이후에는 횡보흐름이나 추세전환도 가능하다는 해석을 하는 것이에요.

 

아래 최근의 비트코인 1시간 차트를 통해 쉽게 거래량을 이해해보도록 할게요. 

1번캔들은 녹색의 상승캔들인데요. 캔들의 길이는 별로 길지 않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이와 일치하는 아래의 거래량(Volume)역시 거래량이 그리 많지 않죠? 노력이 크지 않으니 결과도 크지 않았다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정상적이다' 라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기관이나 특정 세력들이 인위적으로 가격을 조작(manipulate)한것이 아닌 시장 참여자들의 정상적인 매도와 매수로 이루어진 캔들로 해석하는 것인데요.

 

2번캔들은 장대양봉인데요. 아래에 같은시간 거래량 역시 이전평균보다 많이 증가한것을 알수있습니다. 이것 역시 정상적인 시장움직임으로 판단할수 있습니다. 

 

 즉, 가격의 상승폭이나 하락폭이 크면 거래량도 커야되고 작으면 거래량도 작아야 되는것이 정상이라고 해석하는 것이에요.

 

3번 캔들은 어떤가요? 2번캔들보다 길이는 줄어들었는데 아래쪽 해당 거래량을 보니 거래량은 여전히 많은 상태죠? 오히려 조금 더 늘은상태인데요. 이렇게 되면 약간의 불일치(Divergence)가 발생한 것인데요.  

 

아래쪽 노력에 비해 위쪽 결과가 조금 부족하게 올랐다고 해석하면 상승의 흐름이 약해졌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최소한 당분간 횡보를 하거나 하락흐름이 올지도 모른다고 해석하는 거에요.

 

5번과 6번캔들을 보면 아래쪽 노력이 증가하면서 위쪽 결과도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역시 정상적인 시장의 움직임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8번과 9번 캔들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정상적인 상승흐름으로 해석이 됩니다.

 

하지만 7번 캔들과 10번캔들은 어떤가요? 아래쪽의 거래량은 평상시거래량보다 훨씬 큰데도 갑자기 위의 가격이동은 매우 줄어들었죠? 노력에 비해 결과가 안나오는 불일치 상황입니다. 이건 앞으로의 흐름이 지금과는 달라질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실제로 7번 캔들에서는 이후에 횡보 흐름이 오래동안 이어졌고 10번캔들에서는 이후의 추세가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차트에 대입하여 해석하여 보니 생각보다 잘 해석이 되서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다른예를 또 보겠습니다.

 

1번의 캔들군을 보면 점점 하락방향으로 길이가 길어지고 있고 아래쪽 거래량도 이에 맞게 늘어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노력과 결과가 일치하는것으로 당분간 흐름이 최소한 바뀌지 않을거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2번구역에서는 가격변동이 크게 없으면서 아래 거래량도 들쭉날쭉하면서 Buyer와 Seller간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느한쪽이 우세하지 못한 상황이네요.

 

3번위치에서는 장대음봉 다음에 짧은 양봉이 나왔는데요 아래쪽 거래량은 크게 늘은것을 볼수 있습니다. 다르게 해석하면 가격을 밀어올리려는 롱 포지션 보유자들이 크게 노력을 하였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다고 생각할수 있는데요. 이경우는 기존의 하락추세가 계속된다고 해석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입니다. 실제 가격은 계속 하락흐름이 이어졌습니다.

 

4번 구역을 보면 하락이 계속되면서 붉은 캔들길이가 거의 비슷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는데요 아래쪽 거래량은 이와달리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노력과 결과간의 불일치가 발생한 것으로 추세가 횡보방향으로 바뀌거나 아니면 상승흐름으로 전환될수도 있는 신호입니다.

 

 

거래량 해석방법의 주의사항

 

거래량 해석방법또한 100% 시장의 흐름을 예견해주지는 못합니다. 이는 거래량이 단순히 녹색이라고해서 매수힘이 강했다. 붉은색이라고해서 매도힘이 강했다고 해석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차트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구역에서는 붉은캔들이 이어지고 아래 거래량도 늘어나면서 하방흐름의 정상적인 상황으로 해석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2번 부근에서는 붉은 캔들이 이어지면서 거래량도 유지되거나 살짝 증가되고 있는데 이후에 갑자기 상방으름으로 전환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이것은 '종결 거래량'과 관계가 있는데요. 우리가 거래량을 해석할때 중요한것이 지금 캔들의 위치가 전체 상승추세나 하락추세 아니면 횡보추세중 그 추세의 어느부분에 위치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추세의 초반부분이라면 우리의 거래량 해석방법이 잘맞겠지만 지금 위치가 추세의 끝부분이라면 가장 크게 거래량이 터졌을때가 오히려 추세반전의 신호일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추세의 어느부분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수있기 위해서는 지지와 저항선이라든지 추세선이라든지 RSI다이버전스라든지를 같이 봐야 하는데요.

 

이때문에 거래량 하나만으로도 거래가 가능하지만, 다른 프라이스액션 해석방법이나 보조지표들과 같이 결합하여 보면 더욱 수익을 가져올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거래량이 붉은색이라고 해서 매도세가 강했다고 해석할수도 없고 파란색이라고 해서 매수세가 강했다고 할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거래량은 매도와 매수의 '합'이모여서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색상은 다만 시작가격보다 위냐 아래냐에 따라서 결정되는것 뿐입니다.

 

또한 녹색거래량이 터졌다고 해서 모두 상방의 힘으로 해석할수도 없습니다. 가격이 계속 올라가니 숏포지션(처음에 팔고 포지션진입) 보유자들이 못견디고 손절로 빠져나올때도 포지션 정리를 위해서는 매수를 해야하기 때문인데요.

 

즉 롱포지션에 새로 진입하려는 사람과 숏포지션인 상태에서 손절하는 사람들 모두 매수주문을 하게되는 상황도 얼마든지 발생합니다.

 

이처럼 거래량 해석만을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하는것이 거래량인것도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늘은 주식과 비트코인 트레이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될 요소인 '거래량'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것 하나만 이해하셔도 정말 큰 도움 되실 거에요.

 

앞으로도 더 좋은 매매전략들을 가지고 찾아뵐게요. 오늘도 모두 성공투자 하시길 바래요.

 

이상 비트코인 연구소장 랭보였습니다.